고양 향동동 아치리얼
찾아온 상가주택의 기회. 부부는 어렵게 잡은 기회를 헛되이 보낼 수 없었다.
수익성도, 독특함도, 디자인도 포기할 수 없었기에 더 준비하고 계획했던 카페 하우스.
아치 문 안에 건축주와 건축가가 고심해 내놓은 해답이 펼쳐진다.
건물에는 일조사선으로 인해 높이 차이가 생길 수밖에 없었다. 이를 다락과 옥상 테라스의 배치라는 형태로 자연스럽게 건축의 일부로 녹여냈다.
위에서 내려다 본 주택의 모습. 아래쪽 천변 산책로와 멀지는 않지만, 살짝 들어가 있는 입지이기에 디자인 주목도가 더 중요해지는 상황이었다.
SECTION
상가를 위한 배치와
주목도를 높이는 디자인 전략
상가주택 건축주는 고민이 많다. 일상적인 주거공간에 대한 고민에 더해 어디에 어떤 형태로 지어야 할지, 임대 부분과 주거 부분은 면적이나 디자인, 예산을 어떻게 분배할 것인지, 그리고 어떤 임차인을 타겟으로 할지 결정하는 일은 건축주로서는 어려운 문제다. 하지만, 최선의 답을 찾아낸 주택은 있기 마련이다. 고양시 덕양구 향동동에 자리한 상가주택 ‘아치리얼’도 그중 하나다.
건축주 세대 주방은 천장을 오픈했다. 높아진 천장에는 실링팬을 두어 내부 공기와 에너지 순환을 돕는다.
남향인 복도 바깥과 안쪽 벽에 모두 창을 만들어 각 방에 이르기까지 자연 채광을 충분히 확보했다.
주택은 택지지구에서도 상가주택 구역에 위치했다. 한쪽에는 공원화된 하천이 지나며 카페거리가 형성되고 있었다.
이미 공급이 많아 공실이 조금씩 나타났는데, 부지는 메인 천변 거리에서도 약간 비껴나가는 위치였다. 프로젝트를 주도한 밈스페이스 손창완 대표는 입지 단점을 극복하고 임대시장에서의 차별화를 위해 건물의 시각적인 주목도를 높이고 임차인의 부담을 줄이는 방향으로 계획에 나섰다. 우선 상가 노출도를 높이기 위해 전면 코너를 상가에 내주었다. 또한 아치와 파벽돌 등 건물의 외관을 전체적으로 카페를 연상하게 하는 디자인으로 구성했다. 이를 바탕으로 건물 이름과 로고를 만들어 브랜딩을 곁들였다. 상가 인테리어 설계 모델을 미리 만들어 임차인에게 제공하는 등 종합적인 컨설팅이 진행되었다.
PLAN
주방 겸 거실에 닿는 복도 끝은 살짝 꺾어 공간감의 변화를 더욱 극적으로 만든다.
지붕창은 둥근 형태의 지붕면과 함께 다락의 실질적 활용도를 높이는 요소다.
HOUSE PLAN
대지위치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지면적 : 231.5㎡(70.02평)
건물규모 : 지상 4층 + 다락
세대규모 : 5세대(주인 1세대, 임대 4세대) + 근린생활시설
건축면적 : 135.92㎡(41.11평)
연면적 : 416.42㎡(125.96평)
건폐율 : 58.69%
용적률 : 179.80%
주차대수 : 5대
최고높이 : 14.35m(정남방향 일조 사선 적용)
구조 : 철근콘크리트 구조
단열재 : 외벽 - THK140 준불연 비드법보온판(가등급), 지붕 - THK150 경질우레탄폼보온판(2종1호)
외부마감재 : 벽 – 파벽돌 타일, 지붕 – 컬러강판
창호재 : 에코윈 T43 로이삼중유리 알루미늄 시스템창호
에너지원 : 도시가스
조경석 : 이노블록 블렌딩스톤페이버 오렌지블랙
인테리어 디자인 : 김진주
인허가 : 우인건축사사무소
시공 : ㈜아키리얼 종합건설 www.arkireal.com
계획 설계 : 밈스페이스 www.memespace.co.kr
수요에 맞춘 다양한 구조와
효율적이고 충분한 면적 분배
4층은 건축주 부부 세대가, 2층과 3층은 임대 4세대가 놓였다. 일반적인 다세대주택과 달리 1.5룸 1세대, 2룸 2세대, 3룸 1세대로 구성했는데, 이를 위해 복층 등의 입체적인 공간 구성을 적극적으로 도입했다. 덕분에 높은 천장과 복층 구조를 임대 세대에서도 적용할 수 있었고, 독특함을 추구하는 임차인에게 중요한 세일즈포인트가 되어줬다. 여기에 동선을 효율화하고 보일러실을 일원화하는 등 공용공간이 차지하는 면적을 줄이고 이를 임대세대에 재투자해 면적에서도 경쟁력을 높였다.
건축주 세대와 비교해도 모자람이 없는 3룸 세대의 복층 공간. 볼륨감 있는 거실에는 디자인 조명을 두어 외부에서 보이는 모습에도 신경썼다.
3룸 세대의 아래층 모습. 높은 층고 덕분에 실제보다 면적이 넉넉하게 느껴진다.
3룸 세대와 마찬가지로 복층을 활용하고 있는 1.5룸 세대의 주방.
건축주 세대는 평소에는 부부만 지내는 대신 종종 자녀나 손님이 오는 경우를 상정해 방 개수는 줄이되 다용도의 넓은 다락 공간을 마련했다. 다락은 평지붕이나 박공지붕 대신 둥근 천장으로 만들어 아치라는 전반적인 건축 콘셉트를 강화하고 실내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라이프스타일 3 : 수익성 7’. 건축주가 손창완 대표와 논의한 아키리얼에 대한 투자의 비율을 가리키는 숫자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주인과 임대, 주거와 상가, 어느 한쪽에 편중되지 않는 균형 있는 상가주택이 나올 수 있었다. 면밀한 검토와 기획의 힘 덕분일 것이다.
INTERIOR SOURCE
내부마감재 : 벽 - 노루표 친환경 도장, DID 실크벽지 / 바닥 - 포세린 타일, 구정마루(강마루 헤링본)
욕실 및 주방 타일 : 토도 이태리 수입타일 외
수전 등 욕실기기 : 온바스 더존테크, 아메리칸스탠다드 등
주방 가구 · 붙박이장 : 제작가구, 온골리브(ongoliv)
조명 : 대광조명
계단재 · 난간 : 자작, 멀바우, 평철 난간 + 강화유리
현관문 : 코렐 단열 현관문
중문 : 영림도어(영림 필름) + 모루유리
방문 : 영림도어(영림 필름)
(위, 아래) 모든 세대의 욕실은 각각 마감 타일을 달리 적용해 비슷한 공간임에도 다른 감각을 보여준다.
지붕부터 가장 아래층의 상가까지, 아치 형태라는 디자인 정체성이 유지되어 주변 상가주택과의 차별화를 효과적으로 이뤄냈다.
건축가 손창완 : 밈스페이스, ㈜아키리얼종합건설
밈스페이스와 ㈜아키리얼 종합건설은 건축 부지부터 사업성 검토, 건물 설계 및 인테리어 자재 선정 후 상세 견적을 통해 시공을 진행하여 건물 짓기의 A to Z까지 함께하는 건축 회사이다. 특화된 건물 설계 프로세스를 통해 건축주 체험 VR 시뮬레이션 및 3D 영상과 일치하는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파란산책 주택단지, 아산 배방 대형 카페, 한옥 카페 담화재, 역삼동 성형외과, 이천 복합몰 등 다양한 공간을 설계한 손창완은 <건축주만이 알려줄 수 있는 집짓기 진실>의 저자이며, KBS, MBC, SBS, tvN, JTBC에 전문가로 출연하여 다양한 공간을 소개하고 알렸다.
출처 '월간 전원속의 내집 - 2023년 1월호'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고 있으니 무단전재,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