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경제적인 건축주를 위한 여덟 가지 제안 ⑦ 철골구조주택의 가능성

소형 세컨하우스 중형 세컨하우스 주거

경제적인 건축주를 위한 여덟 가지 제안
⑦ 시공사_㈜빔하우스


SPECIAL THEME _ ECONOMICAL HOUSE PLAN

금리 인상과 전쟁 등 집짓기를 위한 환경이 더욱 만만치 않은 2023년. 집짓기를 위해 더욱 꼼꼼하고 합리적으로 따져야 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전원 속의 내 집을 위한 여덟 분야 전문가의 솔직한 전망과 제안을 들어봤다.


벽에 갇힌 주택을 해방시키다
철골 주택이 가진 가능성, 내력벽을 없애
자유로운 공간의 변화를 누리다


예비 건축주들이 집을 짓다 보면 부딪히는 벽 중 하나가 바로 구조다. 누구나 머릿속에 그려둔 자신만의 집과, 로망 같은 공간이 있지만 막상 건축사나 시공사를 만나면 현실적인 시공 난도와 예산 때문에 좌절되기 마련이다. 이는 곧 고민으로 이어지고, 고민이 길어지면 판단이 흐려지기 마련이다. 경제적인 집을 짓는 것도 힘들어지는데, 내가 스스로 만족스러운 집도 짓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 더해 살다 보면 달라지는 취향과 삶의 형태가 발목을 잡기도 한다. 어느새 집이 나와 우리 가족에게 너무 작거나 크게, 혹은 벽이 너무 많거나 적게 느껴지는 경험도 한다. 작년에는 코로나로 인한 집 안에서의 생활에 초점을 뒀다면, 2023년에는 거주공간으로서 얼마나 활용도 높게 주택을 사용하고, 나만의 취향을 실현할 것인지가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이다. 어려움 없이 바라던 집을 지어내고, 나중에는 빼거나 더하며 변화에 대비할 수 있는 집. 또 단순히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리모델링이나 신축을 떠나, 손쉬운 변화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건축을 찾게 되었다. 이제 건축주들은 나무집과 철근콘크리트에 국한되지 않고, 더 빠르고 쉽게 내가 원하는 구조를 실현할 수 있는 집을 찾고 있다. 포스트앤빔(기둥-보 구조)으로 완성한 중량철골구조주택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끄는 이유다.



더 많은 가능성을 가진 집

A자 형태의 프레임은 일반적인 구조체 설계로는 구현하기 힘들지만, 빔하우스만의 철골 기둥 구조를 활용해 입체적인 공간을 실내에 구현해냈다.




중량철골구조만이 제안할 수 있는 경제적인 집의 선택지들

빔하우스는 그간 주택의 자유도를 높이기 위해 가장 이상적인 구조 설계를 고민해 왔다.  많은 소비자들이 빔 구조에 주목한 이유는 기존의 내력벽 구조에서 벗어나, 최소한의 기둥만으로 이루어진  라멘조식 구조로 인해 제약 없는 공간 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는 추후의 구조 변경 시 일반적인 리모델링보다 더 많은 예산을 절감 가능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또 빔하우스는 주택 규모나 용도에 따라 더 가벼운 경량 각관을 쓸 수도, 중량철골과 경량철골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구조 등 다양한 예산과 니즈에 맞출 수 있다. 여기에 짧아지는 시공 기간과, 그에 따른 예산 절약까지 가능해 경제적인 집을 찾는 예비 건축주들에게는 더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INTERVIEW_2023년은 철골 주택의 대중화가 시작되는 해가 될 것

지난 한 해, 건축 및 인테리어 시장을 돌이켜 본다면

작년은 코로나19로 인한 거주 문화의 변화가 가장 큰 의미를 가진 한 해였다.

단순히 집을 살기만 하는 공간이 아닌, 여러 활용도를 가지고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으로 실감하게 된 한 해라 볼 수 있겠다. 


최근 건축 트렌드와 관련해 빔하우스의 장점은 무엇일까

현재 건축되고 있는 대부분의 단독, 전원주택은 목조나 철근 콘크리트, ALC까지 모두 벽식 구조 중심이다. 오랫동안 이어져 왔던 방식이지만, 벽식 구조의 치명적인 단점은 내력벽이 손상되면 타격을 입는 구조라는 점이다. 이는 곧 내력벽에 집이 얽매여 변화의 가능성이 적어지는 결과를 낳는다. 빔하우스는 150*150*9T 사이즈의 스퀘어 빔을 사용한다. 약축이 있는 H빔에 비해 부자재 사이즈를 줄일 수 있어 기둥 구조의 두드러짐 없이 깔끔한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다.  또 내력벽이 없이 콘크리트 패널만으로도 충분히 안정적인 집을 완성할 수 있다.  

철골구조로 구상한 A-FRAME 형태의 주택. 일반적인 내력벽 구조로는 구현하기 어려운 형태이지만 빔하우스만의 포스트앤빔 방식을 통해 정교하게 완성해냈다.


어떤 건축주들에게 철골 구조를 추천할 수 있을까

철골구조주택에는 다양한 장점이 있지만, 무엇보다도 내부 구조에 신경 쓰는 건축주에게 먼저 제안하고 싶다. 구조 변경이 자유롭다 보니 가족 구성원에 따른 변화는 물론, 나중에 매매를 고려해도 공간 재구성의 가능성은 좋은 조건이 될 수 있다. 또 여타 다른 구조에서는 실현하기 어려운 내부 공간 설계도 빔 구조라면 쉽게 가능해지기 때문에, 자신만의 공간 철학이 있는 건축주에게 적극 권장하는 바이다. 또 경량이나 중량, 복합 모델까지 다양한 선택지가 있으면서도 시공 기간과 시공비까지 아낄 수 있어 경제적인 집을 찾는 이에게도 추천한다.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나

2023년은 우리가 가진 기술력을 토대로 철골주택의 대중화에 앞장서는 한 해가 될 것이라 예상 중이다. 단독 주택 시장이 연간 50만 호 규모로 한국보다 10배 이상 큰 일본에서는 상위 회사가 대부분 철골 주택을 취급한다. 또 다양한 요소들을 담아내는 고급 주택에도 철골 구조를 활용 중이다. 한국 시장 또한 비슷한 변화를 맞이하는 중이라 생각한다. 앞서 말한 대부분 주택의 양식 같았던 구조를 탈피하고 있고, 이는 곧 소비자들의 요구 사항이 더 다양한 가능성을 가진 집을 향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현재도 7개 현장에서 고급 철골 주택을 진행 중에 있다. 빔하우스는 한국에 맞는 철골 주택을 오랜 시간 고민했고, 실제로 한국 현장과 맞는 철골과 각관 설계를 완성해 적용해나가고 있다. 이런 노하우를 바탕으로 더 많은 건축주들에게 꿈의 집을 실현시켜주고 싶다.

김경원 대표: (주)빔하우스


중량철골구조 주택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서 기존의 내력벽식이 아닌 라멘조식 기둥 구조를 통해 벽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도 높은 주택 건축을 연구하고 있다. H빔 구조의 장점을 극대화해 고기밀 고단열의 에너지 성능은 물론 고객의 취향에 맞는 맞춤형 장수명 주택을 공급하며 중량철골구조 주택의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출처 '월간 전원속의 내집 - 2023년 2월호'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고 있으니 무단전재,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댓글

다른 하우징&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