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인 건축주를 위한 여덟 가지 제안
② 친환경 페인트_㈜해광
SPECIAL THEME _ ECONOMICAL HOUSE PLAN
금리 인상과 전쟁 등 집짓기를 위한 환경이 더욱 만만치 않은 2023년. 집짓기를 위해 더욱 꼼꼼하고 합리적으로 따져야 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전원 속의 내 집을 위한 여덟 분야 전문가의 솔직한 전망과 제안을 들어봤다.
DIY로 부담은 줄이고, 만족도는 높였다
시공이 손쉬운 친환경 DIY 인테리어 페인트
불확실함이 만연한 시대다. 코로나19라는 거대한 파도가 휩쓸었을 때, 사회적 거리두기와 함께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사람들 사이에 인테리어가 많은 주목을 받았다. 일련의 인테리어 붐을 타고 업계에는 훈풍이 불기도 했다. 일부 인기 있는 디자이너에게 의뢰하려면 수개월 대기하는 건 예사였다. 하지만, 코로나 자체가 전세계적 현상이기에 이후 코로나 회복기의 수요 폭증에 물류대란 등을 피할 수 없었고, 인건비 상승과 자재 수급 불안정 또한 이어졌다. 특히나 국제 유가로 대표되는 원재료비 급등은 자재 비용 상승을 이끌어 전반적인 수요를 끌어내렸다. 그리고 가장 최근에는 고금리로 인한 경기 침체가 눈앞에 다가왔다. 이 모든 것이 3년 내에 일어날 만큼 상황은 급변하고 있다.
하지만, 달라지지 않은 것은 인테리어를 바라보는 눈높이다. 그리고 경제적 현실과 높아진 눈높이의 차이를 메워줄 방법으로 사람들은 셀프 인테리어에 주목하고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업계에서도 올해는 셀프 인테리어와 관련한 자재의 수요 증가와 업계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점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시장에서는 더 친환경적이고 좋은 시공성과 시각적 퍼포먼스, 그리고 독특한 기능으로 무장한 자재들이 눈에 띄고 있다.
① diy와 pieke
pieke는 'It's a piece of cake'의 약자로, 누구나 쉽게 원하는 곳 어디에든 쓸 수 있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그에 걸맞게 pieke 페인트는 1시간이라는 빠른 건조시간, 마스킹 작업의 최소화, 젯소 없이 시트지나 플라스틱, 유리에도 적용할 수 있어 전문 시공자가 아닌 일반인 수준에서도 DIY 완성도를 충분히 끌어낼 수 있다. 이는 근래 출시된 히트스토퍼도 마찬가지.
② 컬러와 친환경, 그리고 pieke
시공성이 좋다고 해도, 보이는 것에서 부족하면 의미는 퇴색되기 마련이다. pieke 페인트는 현재 27색이 유통되고 있어 색 선택의 다양성이 충분한 데다 덧칠에도 티가 나지 않는 발림성과 은폐력이 우수해 결과물에서도 잡티가 크게 드러나지 않는다. 물론, 병원에서 쓸 수 있을 정도로 인체에 안전하고 냄새가 없어, 시각 외에 오감까지 만족스럽다.
③ 되돌릴 수 있기에 도전하는 pieke
인테리어를 망설이는 이유 중 하나는 실패와 원상복구에 대한 두려움이다. 애써 작업해도 일부가 망가져 보기 안좋은 결과로 이어지거나, 원상 복구에 큰 비용이 든다고 하면 처음부터 하지 않는 게 이득이다. 하지만, pieke는 필요에 따라 떼어내는 게 자유로운 페인트다. 되돌릴 수 있고, 수정이 가능하니 인테리어의 문턱이 낮아진다. 쉽고 즐거운 나만의 공간, pieke는 가능하다.
INTERVIEW
올해 페인트 시장에서는 어떤 제품들이 주목 받을까
지난 한 해, 건축 및 인테리어 시장을 돌이켜 본다면
작년에는 탈코로나 흐름에 전쟁 상황이 겹치며 국제 유가가 급등, 페인트 업계에서도 수요 감소를 감수하더라도 제품 가격을 20~30% 올려야 했을 정도의 시장 상황이었다. 페인트에 대한 전반적인 수요도 일부 감소했다. 올해 2023년에는 작년 말부터 시작된 경기 하강 국면을 맞아 시장 흐름도 좋지 않은 방향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본다. 하지만, 그 반작용으로 셀프 인테리어, DIY 등의 개인 수요가 기능성 페인트를 중심으로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올해 페인트는 어떤 제품들이 주목 받을까
페인트 시장에서 ‘기능성 페인트’라고 일컬어지는 제품들은 그간 향기 나는 페인트, 항균 페인트 정도에 머무르고 있었다. 올해는 DIY가 활성화되면서 자신의 공간에 사용한다는 인식에서 친환경 인증, 시공성 좋은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선보이는 페인트 ‘pieke’도 환경부 친환경인증, PS반려동물인증, 미국 그린가드 골드인증을 받았고, 빠르게 마르며 어떤 소재에도 발림성이 좋아 시공성을 더욱 높였다. 쉽게 떼어낼 수 있다는 점은, 실수해도, 내 집이 아니라고 해도 마음 편하게 내 공간을 만들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시장의 반응도 좋은 편이다. 여기에 리사이클 원료를 사용해 탄소 배출 저감을 달성한 것도 지구 환경을 소비로 잇는 소비자분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지점이라 생각한다.
페인트에서는 어떤 컬러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하나
코로나19 등 미래가 불확실한 상황을 장기간 겪은 후 소비자들이 달라진 생활과 현실에 적응해 나가면서, 낙관주의와 희망, 안정감 그리고 균형감을 비롯해 감정에 충실한 컬러를 추구할 것이 예상된다. 힐링과 치유를 상징하는 라벤다 계통의 색상이 유행을 주도할 컬러로 추천되고 있다. 자연과 환경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색조는 풍요롭고 자연적인 톤을 지닌 색상이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나
앞으로 다양한 기능성 도료를 소비자들에게 제안하고자 한다. 창문 단열재(일명 뽁뽁이)를 대체할 수 있는 고단열 유리용 코팅제 ‘히트스토퍼(Heat Stopper)’ 출시를 시작으로, 형광 및 펄 페인트, 칠판용 페인트, 우드 스테인 등 다양한 용도와 기능을 가지는 제품들의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물론, 불량률 최소화에 색상 편차를 ΔE=0.3 이하로 관리하는 등 품질 유지는 기본이다. 이보다 거시적으로는 페인팅 제품뿐만 아니라 DIY에 최적화된 여러 제품을 개발 및 출시해 직접 공간을 만들어나가는 행복한 경험을 전하고 싶다.
김한수 대표:(주)해광
㈜해광은 30년 이상 글로벌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사의 산업용 클린룸 이중바닥 패널 및 하부구조 자재를 생산 및 설치해온 기업으로, 초정밀 클린룸 솔루션 역량을 바탕으로 ‘pieke’ 친환경 페인트를 개발해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단순히 페인트 생산·공급을 넘어 pieke를 시작으로 소비자들의 ‘직접 만드는 재미’를 서포트 하기 위해 제품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출처 '월간 전원속의 내집 - 2023년 2월호'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고 있으니 무단전재,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