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노출콘크리트와 원목, 그리고 컬러의 조화로 탄생한 집

중형 세컨하우스 주거

라 메종 베르트



주택 단지 초입에 위치한 경사지 모퉁이 땅 위,
업무 공간의 차분함과 주거 공간의 따뜻함이
적절하게 배합되어 스며든 집이 올라서 있다.




양평의 작은 주택 단지 초입에 위치한 모퉁이 땅. 주변에 높은 건물이 없고, 도로를 끼고 있어서 주택을 조금만 높게 설계한다면 강 조망도 가능한 곳이었다. 단지 입구의 모퉁이 땅이었기에 이 땅 위에 들어설 주택은 단지 전체 이미지를 좌우할 건물이 될 것을 기대하였다.

서울에서 맞춤 주방 가구 사업을 해오던 건축주는 운영하던 공장은 후임에게 맡겨 두고 새로운 골동품 사업을 위한 간단한 미팅이나 작업만을 하며 전원에서 여유롭게 노후생활을 즐기고자 했다. 건축주의 새로운 사업을 위해 커다란 창고가 필요했고, 미팅을 위한 개인 스튜디오와 주거 공간까지 활용도 높게 설계해야 했다.


지하층과 1층을 연결해 주는 주택 계단 앞에는 미니 화단이 조성되어 있다.



주택 외관의 빨강, 파랑, 노랑의 원색 비계와 기둥들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우선 경사지 모퉁이 땅이라는 지리적 이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보통 경사지를 이용한 전원주택은 대지를 석축이나 보강토로 높여 평지를 만든 후, 그 위에 집을 짓는다. 그러나 이렇게 할 경우, 대지의 많은 부분을 주차장 공간으로 만들어야 하므로 자유로운 디자인을 하는 데 제약이 있기 마련이다. 그래서 이 주택은 전면도로의 레벨을 그대로 반영해 지하 1층의 주차장을 만들었다. 지하의 남은 공간은 사업을 위한 창고 겸 쇼룸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보편적인 2층 단독주택이 아니고, 지하 전체면적을 활용하기 위해 꽤 규모 있는 토목공사를 감행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었지만, 성토하는 비용을 절약했다고 생각하면 공간 효율상 최선의 선택이었다. 제안한 것은 건축가였지만, 결정하는 것은 오로지 건축주의 몫이었는데 과감한 선택을 한 만큼 지하층의 활용성이 극대화될 수 있었다.


HOUSE PLAN

대지위치 ≫ 경기도 양평군
대지면적 ≫ 290㎡(87.72평)
건물규모 ≫ 지하 1층, 지상 2층
최고높이 ≫ 7.8m
거주인원 ≫ 2명(부부)
건축면적 ≫ 105.4㎡(31.88평)
연면적 ≫ 402.15㎡(121.65평)
건폐율 ≫ 36.34%
용적률 ≫ 68.73%
주차대수 ≫ 3대
구조 ≫ 기초 - 철근콘크리트 매트기초 / 지상 –RC-Z
외장재·단열재 ≫ 비드법보온판 2종1호 THK110(바닥), THK150(벽), THK230(지붕)
담장재 ≫ 노출 콘크리트 위 발수코팅
창호재 ≫ 공간창호 단열AL시스템창
에너지원 ≫ LPG
조경 ≫ 오거스트가든 (AUGUST GARDEN)
구조설계(내진) ≫ 플러스구조
디자인·시공·감리 ≫ 떼오하우스(TOHAUS) 
설계 ≫ 호재건축사사무소 031-774-9450 hojae__official



도로에 면하는 계단실 쪽에는 창을 최소화해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고자 했다. 노출 콘크리트와 목재의 대비가 돋보인다.



2층 주거 공간의 현관 모습. 블랙 컬러의 신발장을 넉넉하게 적용해 편리함을 더했다.


1층은 포멀한 미팅을 위해 스튜디오 형식으로 계획하였는데,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테라스에서 강 조망까지 가능해 내외부 공간의 다양한 활용이 기대된다. 1층에서 직접 진입이 가능한 동선도 따로 마련해 접근성을 강화했다. 2층은 주거 공간으로 설계해 1층과 구분했다.

주택은 RC-Z폼을 이용한 노출콘크리트 공법으로 지어졌다. 기존의 유로폼 방식이 아닌 30cm 전용폼을 이용해서 세로로 긴 폼타이홀을 만들었다. 폼타이홀 자체가 외부 마감이 되기 때문에 이형인 부분이 나오지 않도록 주택 전체 치수를 폼사이즈에 맞춰 작업 효율성을 높였다. 이렇게 전체적으로 노출 콘크리트의 자연스러운 질감을 내부에서도 느낄 수 있기를 원했으나, 자칫하면 지나치게 상업적 건물 같은 인상을 줄 것을 우려해 중국 공장에 직접 의뢰하여 만든 원목 합판으로 벽 마감을 하였다.  콘크리트와 원목의 자연스러운 조화가 이 주택의 개성이 되었다.


복도 옆 벽면에 보름달을 모티브로 한 지성아이엔씨의 플라이토 루나 온습도 LED 벽시계를 걸어 포인트를 줬다.


ZOOM IN : 지성아이앤씨 루나 플라이트


플라이토 루나 온습도 LED 벽시계는 기존의 숫자 형태의 디자인과 차별화한 제품이다. 보름달을 모티브로하여 제작 된 심플한 디자인과 컬러는 어떠한 벽면과 매치해도 인테리어 포인트가 된다. 시간 뿐 아니라, 날짜, 온도, 습도를 넣어 실용성을 더했다. 또한 자동 빛감지 센서를 탑재하여 주변 밝기에 따라 조도가 자동으로 바뀐다. 최근 집들이, 이사, 결혼 선물로도 사랑 받고 있다.


주방 맞춤가구 사업을 하는 건축주의 주방에서는 역시 넉넉한 규모의 목재 수납장이 눈에 띈다. 위생을 위해 주방에 건식 세면대도 두었다.

거실과 주방, 테라스가 하나의 동선으로 이어진 실내. 봄소와의 하나린 소파는 천연고무나무 원목으로 만들어진 프레임과 직조 패턴이 매력적인 알함브라 패브릭의 조화로움으로 거실을 더욱 따뜻하고 아늑하게 만든다.

ZOOM IN : 봄소와 하나린 소파


맞춤형 소파 브랜드 봄소와의 하나린 시리즈는 천연고무나무 원목으로 만들어진 프레임으로 무거운 하중에도 안점감 있게 지지해주며 천연 오일로 마감하여 은은하게 보이는 나무결이 특징이다. 또한 직조 패턴이 매력적인 알함브라 패브릭과의 조화로움으로 공간을 더욱 따뜻하고 아늑하게 만들어 준다.


INTERIOR SOURCE

내부마감재 ≫ 벽 - 원목합판 /천장 - 석고보드 위 친환경페인트 / 바닥 –포세린 타일
욕실 및 주방 타일 ≫ 수입 포세린타일
수전 등 욕실기기 ≫ 아메리칸스텐다드
주방 가구 ≫ 짜임하우스
조명 ≫ 잇츠라이팅
계단재·난간 ≫ 원목 직수입
현관문 ≫ 자체 제작
방문 ≫ 원목도어 직수입
벽시계 ≫ 지성아이엔씨 070-8867-3673 www.jishop.co.kr
거실소파 ≫ 봄소와 1600-5893
https://bomsowa.com

일체형 타설로 결로 현상 방지에 탁월한 RC-Z폼을 이용한 노출콘크리트 공법으로 마감한 벽면.

지하 층에는 주차장 뿐 아니라 화장실과 참고 겸 쇼룸 공간도 적용해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HOUSE POINT


POINT 1_벽면에 한옥 고재 적용
노출콘크리트와 원목 합판 벽 마감 사이에는 건축주가 직접 전국을 돌아다니며 구한 한옥 고재가 기둥 형태로 시공돼 독특한 매력을 더한다. 현대적인 콘크리트 질감과 한옥 고재의 옛스러움이 조화롭다.

POINT 2_널찍한 지하 주차장 겸 창고
전면 도로의 레벨을 그대로 적용해 지하 전체 면적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골동품 사업을 준비하는 건축주를 위해 물건을 편리하게 싣고 내릴 수 있도록 널찍하게 조성했다.

POINT 3_활용도 높은 폼타이홀 마감
RC-Z폼을 이용한 노출콘크리트 공법으로 지어 생긴 폼타이홀은 그 자체로 인테리어 디자인이 된다. 뿐만 아니라 해먹, 시계 등 여러 소품을 걸었다 떼었다 할 수 있어 실용성이 높다.

노출 콘크리트의 세련된 이미지와 담장 미니 텃밭에 심어진 정겨운 농산물, 개성있는 원색의 비계, 비정형의 매스감까지 다채로운 매력의 외관이 탄생하였다. 주택의 이름은 초록의 집이라는 뜻의 프랑스어 ‘라 메종 베르트’라 붙여졌다.

출처 '월간 전원속의 내집 - 2022년 12월호'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고 있으니 무단전재,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댓글

다른 하우징&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