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하우

경제적인 건축주를 위한 여덟 가지 제안 ⑤ 스테인리스 주방

소형 세컨하우스 중형 세컨하우스 주거

경제적인 건축주를 위한 여덟 가지 제안
⑤ 스테인리스 주방_리스퀘어산업㈜


SPECIAL THEME _ ECONOMICAL HOUSE PLAN
금리 인상과 전쟁 등 집짓기를 위한 환경이 더욱 만만치 않은 2023년. 집짓기를 위해 더욱 꼼꼼하고 합리적으로 따져야 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전원 속의 내 집을 위한 여덟 분야 전문가의 솔직한 전망과 제안을 들어봤다.


가구에 스테인리스를 더하다
디자인과 위생을 모두 잡은 장인정신의 친환경 가구




과거에는 매장에서 완제품 형태의 가구를 골라 배치하는 정도였다면, 최근에는 자재와 형태, 색감 등을 취향껏 골라 만든 프리미엄 맞춤 가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가구는 몇 년 쓰다가 또 바꾸는 소모품이 아니라 대물림도 가능한 하나의 작품이라는 인식이 생긴 것이다. 가구가 놓일 공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거쳐 우리 집에 꼭 맞는 가구를 들여 놓는 기쁨을 이야기하는 건축주들이 많아졌다. 특히 주방가구는 위생 및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더욱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한번 제작하면 쉽사리 변경하기도 어렵고, 고려할 점이 유독 많기 때문이다.


1인 가구인지, 대가족인지에서부터 평소 요리를 즐기는지, 식사 습관은 어떻게 되는지, 벽면, 천장, 바닥재와의 조화까지 어느 하나 허투루 넘길 수 없다. 과거 아파트에 주로 시공된 인조대리석 상판의 주방가구에서 스테인리스 스틸, 엔지니어드 스톤, 천연 대리석, 콘크리트, 목재 등 다양한 소재로의 변화도 주목할 만하다. 이와 같은 주방가구의 소재 다양화, 맞춤 제작에 대한 수요 증가와 관련해 업력 11년 차의 스테인리스 주방가구 전문 브랜드 리스퀘어와 함께 주방가구 시장의 전망과 좋은 제품 고르는 법 등을 톺아봤다.



리스퀘어 남양주 쇼룸에서는 모델별 제품의 샘플과 시공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모든 방문은 예약제로 운영 중이며, 올해 상반기에는 제주도 쇼룸을 오픈할 예정이다. *남양주 쇼룸 주소 : 경기도 남양주시 진건읍 독정로성지2길 125-1




단 3mm의 날렵한 상판 두께, 스위스 명품 브랜드 프랑케 싱크볼 일체형 상판 등 리스퀘어는 디테일 하나도 놓치지 않고 꾸준히 디자인과 성능을 개발 중이다.


나뭇결을 담은 프리미엄 강판, L2

포스코스틸리온 프리미엄 강판 브랜드 인피넬리로 제작된 주방가구. 오직 리스퀘어에서만 볼 수 있는 디자인이며, 강판 위에 나뭇결을 프린트해 목재 디자인을 누리면서 습기와 화재로부터 강한 내구성까지 갖췄다. 목재 무늬뿐 아니라 질감까지 구현했다.


특별한 존재감의 올 스테인리스, L1

상판에서부터 상하부자으, 키큰장에 이르기까지 모든 마감이 스테인리스 스틸로 이뤄진 올 스테인리스 주방가구. 리스퀘어의 가공 기술이 집약된 제품으로 다양한 두께의 상판과 바이브레이션 표면의 상하부장, 둥근 곡선 마감은 은은하면서도 엣지 있는 빛  을 뿜어내며 주방에 고급스러움을 더한다. 존재감 있는 하이엔드 주방가구를 찾는다면 제격이다.


다양한 조합의 믹스매치, LC

스테인리스 상판에 페트 또는 무늬목 상하부장이 믹스매치된 주방가구. 색상과 소재, 무늬 등 선택 폭이 넓어 고객의 취향대로 고를 수 있다. 커스텀 메이드 방식으로 제작돼 어느 공간에나 적용이 가능한 실용도 높은 디자인이다.


액티브한 야외 주방,LO

오픈주방 모델로 야외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내부 서랍까지 모두 스테인리스 스틸로 제작했다. 주택 테라스와 마당 등을 더욱 생동감 넘치는 유니크한 공간으로 만들어 준다.





INTERVIEW
스테인리스 스틸을 가구에 접목하면 어떤 시너지가 생길까


회사 설립 이후 주목할 만한 행보가 있다면
이전에는 스테인리스 주방가구라고 하면 실력 있는 디자인 회사들이나 해외 거주 경험을 통해 스테인리스 주방을 사용해 본 고객분들이 알음알음으로 지역 금속업체에서 제작했었다. 또는 큰 비용을 들여 해외 브랜드 제품을 6개월씩 기다려가며 구매해왔다. 리스퀘어는 국내 유일 스테인리스 주방가구 브랜드로 스테인리스 슬림 상판 및 미트라 상판, 스텡글 패턴의 표면을 국내 최초 개발 및 도입하였고, 현재의 스테인리스 주방 시장을 대중화하는 데 기여했다. 작년엔 프리미엄 강판을 접목한 L2 모델을 론칭하는 등 매번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이며 많은 셀럽은 물론 디자이너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포스코와의 협력으로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성장 중이다.


앞으로 주방가구 시장은 어떻게 전망하나

2022년은 근래에 없던 원자재 가격 폭등으로 모든 자재의 비용이 약 40% 넘게 치솟았다. 부동산 경기가 얼어붙으면서 시공이 함께 진행되는 욕실과 주방가구 업계는 힘든 한 해를 보냈다. 올해는 조여졌던 규제들이 풀리면서 시장은 활성화될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고금리로 인해 수요는 예전만 못할 것으로 예상한다. 결국 양극화가 점점 심해져 ‘가성비 높은 제품’을 찾는 고객과 ‘스타일과 디테일을 중요시하는 프리미엄 라인’을 찾는 고객으로 나뉠 것으로 판단된다. 다시 말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아이템이라면, 대외적인 상황은 후순위가 될 것으로 본다.


좋은 제품 고르는 법을 조언한다면

역시 좋은 품질의 제품을 고르기 위해서는 좋은 업체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사소한 디테일의 차이가 품질을 좌우하기에 그 작은 차이를 알고 실현할 수 있는 업체가 좋은 업체다. ‘이 정도면 됐어’가 아니라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기술력 있는 업체, 고객을 최우선으로 두는 업체를 골라야 한다.


소비자들에게 추천하고픈 제품은

가성비 모델로는 리스퀘어의 ‘LC’ 제품을 추천한다. 많은 접촉이 이뤄지는 주방 상판을 위생적인 스테인리스로 제작하고 상하부장은 다양한 자재들로 믹스 매칭해 합리적인 가격대에 프리미엄 디자인을 누릴 수 있다. 지난해 자사의 하반기 베스트셀러는 ‘L2’ 제품으로 프리미엄 강판으로 제작돼 유해 물질로부터 자유로운 친환경 주방가구이다. 물과 불 모두에 강하여 내구성이 뛰어나면서도 다양한 색감의 선택지를 갖춰 고객의 취향에 맞게 제작 가능하다. 가장 하이엔드 모델로는 올 스테인리스로 제작된 자사의 ‘L1’ 제품을 추천한다.


올해의 사업 계획은

아직은 비주류 자재로 분류되는 스테인리스를 보다 아름답게 사람들의 삶 속에 자연히 스며들게 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개발할 것이다. 리스퀘어는 모든 제작 과정을 장인 정신을 가지고 한 땀 한 땀 수 놓듯 제작하고 있다. 금속의 특성상 하나의 도어가 나오는 데에만 약 300번의 손길이 닿아야 한다. 모든 직원이 제품에 자부심을 느끼며 일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고객 한 분당 전담 직원 2인이 배정돼 디자인부터 시공까지 100% 직영 관리하고 있어 빠르고 원활한 소통이 가능한 만큼 고객분들께 시간이 지나도 감동하였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정진할 계획이다.


신현정 팀장 : 리스퀘어산업㈜


지난 2013년 설립돼 국내 스테인리스 주방가구 시장을 개척해 왔다.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광고와 마케팅보다는 온전히 제품의 퀄리티와 고객에게 올인하는 고집스러운 운영 철학을 갖고 있다. 포스코 이노빌트사로 등록되었고, 포스코스틸리온의 브랜드 인피넬리와 함께 프리미엄 강판을 접목한 L2 모델을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주방가구뿐 아니라 다양한 인테리어 가구 제작이 가능하다.


출처 '월간 전원속의 내집 - 2023년 2월호'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고 있으니 무단전재,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댓글

다른 하우징&뉴스